KR
KR
서브비주얼1
갑상선병원

수술 안내

갑상선수술

갑상선암 치료의 근간은 수술입니다. 갑상선암의 종류, 위치, 크기, 환자의 연령 및 병기에 따라 갑상선의 절제범위를 결정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갑상선암은 다른 암과 달리 완치가 가능하고 예후도 좋으므로 전이가 되었더라도 적극적인 치료를 하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전절제술을 시행한 경우는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의 보충 및 암의 재발 및 미분화암으로의 발전을 억제하기 위해 평생 동안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해야 하고, 병기에 따라서 방사성 요오드 치료가 권장됩니다. 수술이 여의치 않거나, 암 조직을 모두 제거하지 못한 경우, 갑상선암이 주변조직을 많이 침범한 경우 등에서 방사선 치료를 고려할 수 있고, 일부의 환자에서는 항암제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통적 갑상선 수술(개경술)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수술 방법으로 목의 정중앙에 5cm 정도의 피부 절개를 이용하여 수술하는 방법입니다.

- 장점

  • 1) 시야 확보가 용이
  • 2) 경부 임파선 곽청술이 용이
  • 3) 종양의 신경 침범시 신경 박리가 용이

- 단점

  • 1) 목의 정중앙에 흉터가 남음
  • 2) 수술 후 피부의 부종, 전경부 감각이상, 유착에 의한 경부 이물감 등

내시경 갑상선 수술

내시경 갑상선 수술은 목의 정중앙 절개를 피하여 겨드랑이나 유륜 부위 절개를 통해 내시경을 이용하여 수술하는 방법으로 양측 유륜 절개 방법 및 액와부 절개를 이용한 수술법이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 방법 (액와접근법)

환측의 액와부에 약 5~6cm 정도의 피부 절개를 통해 흉쇄유돌근의 흉골 및 쇄골 기시부 사이의 공간으로 접근하여 띠 근육 하방을 박리하여 갑상선을 노출시킨 후 견인기를 삽입하고 내시경을 이용하여 수술하는 방법입니다.

- 적응증

초기에는 명백한 갑상선 피막 침범이 없는 2cm 미만의 고분화암 및 5cm 미만의 여포성 종양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최근 고분화 암 T3 병변 및 5~8cm 크기의 양성 종양 및 그레이브스병 등으로 대상군을 좀 더 확대하고 있습니다.

- 장점

전경부에 흉터를 남기지 않는 액와부를 통한 측면 접근법으로 중앙경부림프절절제술을 온전하게 시행할 수 있으며 개경술에 비해 상후두신경을 확인하여 보존할 수 있고, 전경부의 피하 피판 박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앞목 부위의 섬유화와 유착에 의한 통증이나 불편감, 감각 소실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단점 및 제외 대상

개경술에 비해 수술 시간이 길고 갑상선 자체가 크거나 종양이 커서 공간 확보가 어려운 경우 및 병변이 작더라도 갑상선의 후면 피막근처에 위치해 기도나 식도, 되돌이 후두 신경의 침범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대상군에서 제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