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치료란?
“방사선은 눈으로 보거나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치료 시에도 통증이 없습니다.”
방사선은 발생하는 근원에 따라 두 종류로 나뉘는데 가시광선, 적외선 등과 같은 자연 방사선과 가전제품, 진단용 X-선 장치, 암 치료 장비 등에서 발생하는 인공 방사선이 있습니다. 이 중 방사선 치료에 이용되는 전리 방사선은 대체로 고에너지 방사선을 의미합니다.
방사선 치료는 X선 및 전자선 등의 고 에너지 방사선을 사용하여 계획된 방사선량을 질병에 정확히 조사함으로써 질병을 치료합니다.
주로 암과 같은 악성 종양의 성장을 지연시키고 파괴하며 일부 양성종양 및 피부질환 등의 치료에도 방사선 치료를 시행합니다.
※ 적응증 : 유방암, 부인암, 대장암 등의 악성 종양
켈로이드와 같은 양성질환
세기조절방사선치료(Intensity Modulated Radiation Therapy)
방사선이 조사되는 조사면을 세분화하여 종양과 주요 정상조직의 위치를 고려하여 조사면 마다 방사선의 양, 즉 “세기”를 세분화하여 조절하는 치료기법입니다.
따라서 주변 정상조직에 들어가는 방사선량을 최소화하면서 종양 조직에만 집중적으로 방사선을 조사할 수 있는 최첨단 맞춤형 방사선치료입니다.
방사선 치료 순서
-
진료
진료 후, 치료 여부
및 치료 방법 결정하고 일정 확인 -
모의치료
치료 범위를 정하고
치료 계획을 위한 영상 획득 -
치료계획 수립
임상 정보를 종합하여
치료범위를 정하고 계획을 설계 -
방사선 치료
치료 목적 및 부위에 따라
개별 맞춤치료를 진행 -
경과 관찰
치료 후, 회복 경과를
관찰하고 외래 진료
초진 (진료)
방사선종양학과로 내원하시면 먼저 담당 의사의 진료를 받게 됩니다. 진료 후 치료 여부 및 치료 방법을 결정하고 그에 따라 치료계획 및 치료 일정을 결정합니다.
치료준비
1) CT 모의치료
CT 모의치료는 방사선치료 범위를 정하고, 치료계획을 세우는데 필요한 영상을 획득하는 과정입니다.
첫번째로 치료 시 정확한 환자확인을 위해 얼굴사진 촬영이 있습니다. 모의치료를 받는 동안에는 환자의 움직임을 최소화해야하며 치료에 적절한 자세 유지를 위해 고정 용구를 사용합니다. 이 때 정확한 모의치료가 이루어져야 실제 방사선치료 시 치료의 정확성과 재현성이 보장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획득된 컴퓨터단층촬영 영상은 다음 단계인 전산화 치료계획에서 활용됩니다.
2) 전산화치료계획 수립
컴퓨터 단층모의치료에서 획득한 영상을 3차원적으로 재구성한 후, 관련된 여러 임상 정보(유방촬영술, 유방초음파, 유방자기공명영상, 수술 병리결과 등)를 종합하여 치료범위를 정하고 치료계획을 설계합니다. 치료계획은 수술 방법(유방 보존술, 전유방 절제술 등), 치료 범위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 엑스선이나 전자선을 이용한 다양한 치료계획을 검토한 뒤 최적의 방법을 선택합니다.
방사선 치료
방사선치료는 모의치료 시 사용되었던 고정 용구를 이용하여 동일한 자세를 재현한 후 준비된 치료계획에 따라 시행합니다. 방사선치료는 방사선을 보거나 느끼지 못하기떄문에 외부적 자극(통증이나 냄새 등)이 전혀 없습니다. 치료가 끝날 때까지 치료과정은 계속 모니터링이 되기 때문에 안심하고 치료에 임하시면 됩니다.
방사선치료는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하고는 매일 치료받으며, 1일 소요시간은 약 15분 내외로 치료 부위에 따라 다를 수 있고, 전체 치료기간은 치료 목적 및 부위에 따라 개별 맞춤치료를 진행하기 때문에 다양하나, 수술후 목적의 방사선치료는 대부분 3주 내지 6주 정도 소요됩니다. 매 치료가 끝나고 나면 몸에서 방사선이 나오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가족과 다른 사람을 만나는 일상생활에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