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두통은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하는 흔한 질환입니다. 흔한 만큼 많은 사람이 두통을 질환이 아닌 증상으로 오해해 치료를 방치하곤 합니다. 하지만 두통은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며 방치할 경우 만성 두통으로 발전되어 삶의 질을 저하하는 원인이 됩니다. 두통 클리닉에서는 신경과 전문의가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두통의 양상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 환자 맞춤 진단 및 치료를 제공합니다.
두통 클리닉의 장점
- 풍부한 임상경험을 지닌 신경과 전문의가 병력 청취부터 검사, 치료까지 함께합니다.
- 복합적인 원인의 정확한 파악을 위해 최신 의료기기 (뇌 CT, 뇌 MRI 등)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두통이란
두통은 크게 일차성 두통과 이차성 두통으로 분류됩니다. 일차성 두통으로는 긴장성 두통, 편두통, 군집성 두통, 만성 매일 두통 등이 해당되며 머리 안에 심각한 병이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대부분이 일차성 두통이며 많은 경우 두통을 단순 증상이라 오해해 치료를 방치하고 약을 통한 일시적 해결을 장기간 지속해 추후에는 만성적 두통으로 발전하곤 합니다.
이차성 두통은 뇌출혈, 혈관기형, 뇌종양, 뇌막염 및 뇌염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두통을 말합니다. 또한 내과적인 병 혹은 눈, 부비동, 턱관절 등 머리에 인접한 구조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이차성 두통에 해당됩니다. 이차성 두통은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토대로 신속한 치료가 필요하며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이차성 두통을 의심해야 합니다.
- 갑자기 시작된 심한 두통(특히 힘든 일을 하던 중이나 정서적으로 격앙된 상태에서)
- 머리를 다치거나 넘어진 후 발생한 두통
- 두통이 있으면서 몸에 열이 나거나 토하는 경우
- 두통이 있으면서 경련을 일으키거나 의식이 저하되는 경우
- 평소에 가끔 생기던 두통의 양상이 바뀐 경우
- 이른 아침에 두통이 심하여 잠이 깨는 경우
두통은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반드시 신경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새로운 형태의 심한 두통이 갑자기 시작될 때 (이렇게 아프기는 처음이다. 망치로 맞은 듯하다.)
- 두통이 수 일이나 수 주에 걸쳐 점차 심해지는 경우
- 과로, 긴장, 기침, 용변 후 또는 성행위 후 나타나는 두통
- 50세 이후에 처음으로 두통이 시작되었을 때
- 다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될 경우
- 행동 이상, 졸음, 의식소실, 기억력 감소
- 발열과 구토
- 운동 또는 감각 이상
- 시력장애, 둘로 보임
- 보행장애, 균형감 상실
두통의 원인에는 다양한 신경계 질환 이외에도 여러 분야의 질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두통을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신경계 질환을 다루는 신경과 전문의의 도움이 절대적입니다. 특히 복합적인 원인으로 두통을 겪는 경우 빠른 시일 내에 원인 파악과 환자 상태에 적합한 맞춤 치료가 시행되어야 합니다. 두통 클리닉에서는 꼼꼼한 병력 청취와 진찰 소견을 토대로 정확한 검사와 치료법을 제공할 것을 약속드립니다.